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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의 자부심, 서울시립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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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시립대학교 LINC+ 4차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사업단, 2021 산학협력 EXPO 참가

    - 서울시립대 가족기업과 교수·학생 간 산학교류 결과인 자율차 교육 플랫폼 모델과 스마트 도시 문제 해결을 위한 레이더 센서 등 전시- 10월 18일(월)부터 10월 24일(일)까지 온오프라인 전시 진행​​ 서울시립대학교 LINC+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사업단은 ‘세상을 바꾸는 협력, 미래를 밝히는 혁신’을 주제로 개최되는 ‘2021 산학협력 EXPO’(www.uicexpo.org)에 참가한다.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열리는 오프라인 전시에서는「AI시티를 위한 자율주행 플랫폼 개발」과「안전한 도시 골목 교차로-FMCW 레이다 기술 스마트 반사경」을 주제로 참가하며, 18일부터 24일까지 열리는 온라인 전시에서는 2020년부터 수행해 온 본 사업단의 세부사업과 성과 등을 소개한다.  이문규 사업단장(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교수)은 “이번 EXPO는 서울시립대학교 공과대학 내 ICT, SW, 기계 관련 학부·과가 참여하여 AI도시를 주제로 2년간 수행한 결과를 전시하는 뜻깊은 자리다. 특히, 사업단에 참여한 40여개의 서울시립대 가족기업과 교수·학생 간 산학교류 프로그램을 통해 수행된 우수결과를 선별하여 자율차 교육 플랫폼 모델과 스마트 도시 문제 해결을 위한 레이더 센서 등을 선보인다.”라고 전했다.   LINC+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사업은 AI기반 미래 스마트시티 발전을 선도하는 융합인재양성과 창출된 혁신교육선도모델 성과 확산을 통해 대학의 4차 산업혁명 대응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수행되는 교육부 지원 사업으로 2020년부터 추진 중이다.  

    2021.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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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시립대 건축학부 이충기 교수, 건축상 수상

     - '수연목서'로 <2021 한국건축문화대상 우수상> - '인왕산 초소책방'으로 <2021 서울특별시 건축상 우수상>,   <2021 한국강구조학회상>, <2020 한국공공건축대상 특별상>  서울시립대학교는 건축학부 이충기 교수가 ‘수연목서’라는 작품으로 2021 한국건축문화대상 우수상, ‘인왕산 초소책방’이라는 작품으로 2021 서울시 건축상 우수상과 2021 한국강구조학회상, 2020 한국공공건축대상 특별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충기 교수는 서울시 명예시장(도시재생), 세운상가재상 총괄 MP, 서울시 건축정책위원 등을 역임하며 우리나라 건축 발전에 많은 기여하고 있으며 베니스 비엔날레 참여작가(2010), 건축대전초대작가(1998~현재)등 건축 전시회에도 다수 참여하였다. 대표 작품으로는 인왕산초소책방(2020), 수연목서(2020), 진집(2016한국건축문화대상우수상), 서울시립대학교 선벽원(2013한국건축베스트7, 서울시건축상최우수상), 대연교회(2008부산시건축상우수상)등이 있다.  이 교수는 “폐쇄적 군사 및 방호시설이 시민들의 휴게공간으로 변화, 개방되는 과정에 건축가로 참여하여 좋은 결과가 있어 감사하다.”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 이충기 교수는 최근 리모델링 건축과 마을 가꾸기, 공공디자인 등의 사회/공공적 활동과 도시, 건축의 재생 및 재활용 분야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실무에서 얻은 건축 철학을 학생들에게 전하며 후학 양성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한국건축문화대상’은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고 우리 고유의 건축문화를 창달하고자 국토교통부, 대한건축사협회 공동주최로 매년 개최된다. ‘서울특별시 건축상’은 건축의 공공·예술·기술적 가치를 구현하며 시민 삶의 질을 높인 우수한 건축물을 발굴하고 시상하는 서울시 건축 분야 최고 권위의 상이다.

    2021.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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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시립대 기계정보공학과 Full Accel팀 ‘2021 국제 대학생 창작자동차 경진대회’경주부문 동상 수상

     - CFD 유동해석 및 최적의 기어 비 선정으로 전비, 최고 속도 모두 잡은 전기 자동차 제작  - 대회 신기록 달성하며, 총 36팀 중 동상 수상  서울시립대학교는 <2021 국제 대학생 창작자동차 경진대회>에서 기계정보공학과 자작자동차 소모임 Full Accel팀(이섭우(17), 이재찬(17), 이규명(17), 박재경(17), 한동국(16), 이재원(17), 권재형(17), 주영훈(17), 문정수(17), 김광재(17), 박찬서(17), 박범휘(17), 신승철(17), 사공의훈(17), 함제범(20))이 전기 자동차 경주부문 동상을 수상하였다고 밝혔다. 이 팀(지도교수 나영승)은 정격 51.8VDC 리튬이온배터리와 10kW급 PMAC 모터를 사용해 전기 자동차를 구성하였으며, CFD 유동해석을 통해 공력성능 개선과 최적의 기어 비 선정에 집중했다. 그 결과 최종 모델의 공기저항 계수가 초기 모델에 비해 0.11Cd 감소했고 차량의 최고 속도는 약 85km/h에 달했으며 1.6km에 달하는 코스를 1분 19초 만에 주파하며 대회 신기록을 세웠다.​ 이섭우 팀장(기계정보공학과17)은 “코로나19로 인해 차량 설계, 제작, 평가 일련의 과정에 힘든 점이 많았지만 팀원 모두 학교 최초로 친환경 전기 자동차를 만든다는 것에 자부심을 느껴 열정을 불태웠다. 이번 프로젝트는 지도교수님을 비롯한 학과 교수님들과 LINC+사업단에서 많은 도움을 주셨기에 가능한 도전이었고, 팀원들과 함께 현장에서 수많은 문제를 해결하며 많이 성장할 수 있었다. 대회 첫 출전에 완주와 입상은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며 앞으로 후배들이 더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을 것이다.”라며 수상소감을 밝혔다.​ 국제 대학생 창작자동차 경진대회는 전기자동차 산업의 발전의 초석을 다지고자 국내외 대학(교) 동아리를 대상으로 열린다.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한국자동차안전학회가 주최하며 국토교통부와 여러 자동차 업체가 후원한다.사진1. 마지막 코너를 돌아 결승선으로 질주하는 차량​​사진2. 주행 성능 부문 결승선을 통과하는 차량​​사진3. 대회에 대표로 참가한 팀원들(왼쪽부터 권재형, 이섭우, 이규명, 이재원, 이재찬)  ​

    2021.1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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