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대학교 코로나19 대응 안내
■ 2022 학년도 2 학기 수업( 시험) 운영 안내
☏ 교무과 02-6490-6122
교 육부 지침을 반영하여 2022 학년도 제2 학기 대학 수업( 시험) 운영 계획 을 다음과 같이 안내 하오니 대학 및 학부 / 과에서는 반드시 강의실 방역 기준을 준수 하여 수업( 시험) 운영 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가. 수업( 시험) 운영 방안
구분 | 2022 학년도 2 학기 수업( 시험) 운영 방안 |
수업 | ○ 대면수업 운영 원칙 ○ 비대면수업 : 원격수업( 미러링수업 포함) 으로 승인된 54 개 강좌 - 원격수업(5 개 과목(45 개 강좌)), 미러링수업(9 개 강좌) ※ 본교생 대면수업, 타교생 미러링 ○ 교수자 / 학생이 확진되는 등의 사유로 대면수업 수강이 어려운 경우에 한해 - 원격수업( 또는 추후 보강), 학습자료 제공, 출석 대체과제 부여 등 다양한 방식으로 학습권 보호 |
시험 | ○ 대면시험 ○ 학생이 확진되는 등의 사유로 대면시험 참석이 어려운 경우 해당교과목 담당교수는 |
성적 평가 | ○ 상대평가 : 서울시립대학교 학사내규 제39 조( 성적평가방법) 제1 항 적용 - 전공과목 : B+ 이상 50% 이내 ( 실험 ․ 실습, 실기, 공학교육인증 설계비중이 1 학점 이상 전공과목은 75% 이내) - 교양과목 : A ⁰ 이상 30%( 실험 ․ 실습, 실기는 45%) 이내 B ⁺ 이상 50%( 실험 ․ 실습, 실기는 75%) 이내 |
방역 수칙 | ○ 2022 학년도 1 학기 방역수칙 유지 ○ 개강 후 2 주간(9.1~9.14) 방역집중점검기간 운영 - 학생 결석사유 확인( 확진자일 경우 학과 보고) - 수업 전 후 환기 등 “대면수업 시 강의실 점검일지”작성 ( 학부·과에서 보관) |
○ 비대면 수업 : 원격수업으로 승인된 45 개 강좌 ( 동영상 강의 또는 실시간 화상 강의 형태로 진행)
- 비대면 수업 진행 시 가급적 교수학습개발센터 온라인강의실(LMS) 을 이용하여 수업 진행
- PPT 에 음성 삽입 등의 강의는 불허
- 입모양과 얼굴표정, 손짓 등을 수강생들이 확인할 수 있도록 화면에 교강사 얼굴이 나오도록 해야 함
- 기존 동영상은 수정없이 사용 불가
2022. 2 학기 대면수업 운영 에 따른 학내 코로나19 감염병 전파( 확산) 사전방지 를 위하여 기본원칙 및 개인 방역수칙 준수사항, 방역 주요사항 공지
가. 기본원칙 및 개인 방역수칙 준수사항
○ 기본원칙
∎ 신종 변이로 겨울철 재유행 가능성 을 고려하여 기본 방역수칙은 지속 유지 ∎ 코로나19 발생 상황에 대한 대처 및 관리방안 마련 |
○ 개인 방역수칙 준수 지속
∎ 마스크( 보건용 마스크(KF80 이상) 권장, 비말차단용, 수술용마스크) 상시착용 원칙 |
‣ 강의실 내 마스크 착용의무( 미착용시 입실제한),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 실외여도 밀집된 공간(50 인 이상이 참석하는 집회의 참석자 및 공연 ‧ 스포츠경기 관람객) 에서는 마스크 착용 의무유지, 최소 1m 이상 거리두기 지속(15 분 이상) 이 어려울 경우에는 마스크 착용 적극 권고 |
∎ 유증상자 조기발견으로 학내 코로나19 감염 전파 및 확산 방지 |
‣ ( 등교 전) 의심 증상을 인지한 경우 등교 ( 출근) 를 하지 않고 지도교수, 복무담당자 등에 연락 후 자가검사키트 ( 신속항원검사키트) 검사하고 양성반응시 자택 인근 신속항원검사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 검사 (PCR 또는 전문가용 신속항원키트) 실시( 안내) ※ 의료기관 방문 시 반드시 보건용 마스크 착용 및 대중교통 이용 자제 ‣ ( 등교 후) • ( 입실 전) ① 자율적 발열체크 및 건강상태 점검 ② 손소독 후 입실 ☞ 학부 / 과에서는 강의실 내 손소독제 비치 건강상태 체크 안내하고, 본인( 학생) 발열체크 및 건강상태 점검 후 유증상 있을시 점검표 기재 및 담당교수에게 알림 ※ 코로나19 주요 임상증상 : 발열 37.5 ℃이상, 기침, 호흡곤란, 오한, 근육통, 두통, 인후통, 후각미각소실 등 • ( 입실 시) ① ( 학생) 개인 책 / 걸상 사용 전 소독 ② ( 학생) 퇴실 전 사용한 책 / 걸상 소독 후 퇴실 ☞ 강의실 내 비치된 방역물품 사용 • ( 강의 중) 창문을 수시개방하여 자연환기 양을 증가시키는 등 충분한 환기 실시 ☞ 강의 중 쉬는시간에 10 분 이상 환기 실시, 1 일 3 회( 회당 10 분) 이상 환기 |
∎ 개인방역 6 대 중요수칙 사항 준수 안내 |
①코로나19 예방접종 완료 ②올바른 마스크 착용 ③손 씻기, 기침할 땐 옷소매에 하기 |
나. 방역 주요사항
구분 | 22. 2 학기 방역 주요사항 | ||||||||||||||||||||||||||||||||||||
등교기준 ( 유지) | 유지 | ㅇ 확진자 7 일 격리의무( 등교중지) | |||||||||||||||||||||||||||||||||||
강의실 방역기준 ( 대학자율) | 권고 | ㅇ 칸막이 는 새로운 변이 바이스러스 출현으로 겨울철 재유행 시 사용할 수 있도록 설치 유지 ㅇ 거리두기는 가급적이면 준수 | |||||||||||||||||||||||||||||||||||
권고 | ㅇ 학생이 자율적 체온측정 (37.5 ℃) 및 건강상태 점검 ※ 손씻기 등 개인위생 관리 철저 | ||||||||||||||||||||||||||||||||||||
변경 | ㅇ 개강 후 2 주간(9.1 ~ 9.14) 방역집중점검기간 운영 - 학생 결석사유 확인( 확진자일 경우 학과 보고) - 수업 전 / 후 환기 등 “대면수업 시 강의실 점검일지”작성( 학부·과에서 보관) | ||||||||||||||||||||||||||||||||||||
권고 | ㅇ ( 학부 / 과) 에서 “건강상태 점검표 ”를 비치 및 작성 안내 ㅇ ( 학생) 본인 이 발열체크 및 건강상태 점검 후 유증상 있을시 건강상태 점검표 기재 및 담당교수에게 알림 | ||||||||||||||||||||||||||||||||||||
유지 | ㅇ ( 강의실 방역) 다빈도 접촉 표면 1 일 1 회 이상 일상 소독 ※ ( 학부 / 과) 에서 강의실내에 손소독제 비치 및 소독 | ||||||||||||||||||||||||||||||||||||
유지 | ㅇ ( 환기) 창문 상시개방 (1 일 3 회, 회당 10 분) 이상 권고 ※ 강의 중 쉬는 시간에 10 분 이상 환기 실시 ㅇ 냉 / 난방기 ( 공기청정기 포함) 사용시 수시 로 환기실시 | ||||||||||||||||||||||||||||||||||||
마스크 ( 유지- 실내) | 유지 | ㅇ 마스크 착용 ( 학생, 교수, 조교 모두) - 보건용 마스크(KF80 이상), 비말용, 수술용 마스크 | |||||||||||||||||||||||||||||||||||
유지 | ㅇ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 ||||||||||||||||||||||||||||||||||||
( 완화- 실외) | 완화 | ㅇ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 단, 50 인 이상이 참석하는 집회의 참석자 및 공연 ‧ 스포츠경기 관람객은 마스크 착용 의무유지 | |||||||||||||||||||||||||||||||||||
BCP ( 대학자율) | ㅇ 확진자 급증에 대비하여 비상계획 수립 및 대응체계 구축 유지( 현행 기준)
|
■ 학생이용시설 일부 운영
☏ 학생과 02-6490-6213
○ 라운지 : 2 개소( 21 세기관 학생라운지 , 법학관 알티라운지 )
○ 세미나실 : 8 개소 (21 세기관 학생라운지 내 )
■ 교내 체육시설 이용 안내
☏ 체육관 02-6490-5178
○ 실내 / 외 체육시설 : 백신 접종 여부 관계없이 이용 가능
- 실내테니스장, 스쿼시장, 휘트니스룸, 다목적실, 100 주년기념관 실내 농구장, 100 주년기념관 배드민턴장, 실내골프장
- 대운동장, 실외농구장, 족구장, 실외테니스장
※ 샤워장 사용 가능 ( 수건 개인 지참 )
■ 일상회복에 따른 도서관 정상 운영(9. 1. ~)
☏ 사서과 02-6490-6550
○ 중앙도서관 자유열람실 및 커뮤니티라운지 등 전면 개방 : 24 시간 이용 가능( 연중무휴)
○ 중앙도서관 자료열람실 운영
- ( 학기 중) 평일 9-21 시, 토요일 9-13 시
- ( 방학 중) 평일 9-18 시
○ 분관도서관 자유열람실 및 스터디룸 전면 개방
- 법학전문 6-23 시 / 경영경제 9-23 시( 연중무휴)
○ 분관도서관 자료열람실 이용 가능
- 법학전문/ 경영경제 ( 학기중) 평일 9-21 시, 토요일 9-13 시
( 방학중) 평일 9-18 시
- 100 주년기념 월~ 토 9-18 시
○ 도서관 내 마스크 착용 필수
○ 방역 소독 및 주기적 환기
※ 자세한 사항은 도서관 홈페이지(http://library.uos.ac.kr/) 공지사항 확인
■ 기타
☏ 총무과 02-6490-6411
○ 승용차 요일제 일시 중지
○ 실외 마스크 착용의무 완화( 실내 마스크 착용은 유지)
- 50 인 이상이 참석( 관람) 하는 실외 집회·공연 및 스포츠 경기 관람만
마스크 착용 의무 부과
- 학내 행사, 실외 체육활동의 마스크 착용 의무는 해제되나, 행사방식 및 밀집도 등을 고려하여, ‘실외 마스크 착용 권고 사항’ 준수하도록 적극 지도
< 실외 마스크 착용 권고 사항 ( 방역당국 4.29.( 금) 브리핑) >
① 발열, 기침 등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② 코로나19 고위험군* 인 경우
* 고령층, 면역저하자, 만성 호흡기 질환자, 미접종자 등
③ 실외 다중이용시설* 을 이용하거나, 50 인 이상의 행사에 참석하는 경우
* 스포츠 등 경기( 관람) 장(50 인 미만), 유원시설( 놀이공원·워터파크), 체육시설( 겨울 스포츠 시설 포함) 및 이에 준하는 실외 다중이용시설(50 인 이상 좌석 보유 등)
④ 다수가 모인 상황에서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
- 다른 일행과 최소 1m 거리를 지속적으로(15 분 이상 등) 유지하기 어려운 경우
- 함성·합창 등 비말 생성이 많은 경우 |
○ 교직원 , 학생 출입증( 신분증) 태그 후 출입 가능( 미소지 시 출입 불가)
○ 교내 엘리베이터 (33 대) 내 손소독제 비치 , 항균필름 부착
○ 공무원 복무지침에 따라 회의는 가급적 비대면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
○ 발열, 호흡기 질환 등 유증상자와 코로나 발생과 역학적 연관성이 있는 교직원은 즉시 소속 기관에 자진신고 후 출근 금지
○ 교내 공사 관련 외부직원 발열 및 건강상태 확인 (1 일 2 회 )
○ 해외 유학생 모니터링 실시( 국제교류과, 국제도시과학대학원)
○ 대학보건소에서 자가검사키트 지속 배부
※ 대학보건소 위치 : 100 주년기념관 가동 501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