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 학년도 1 학기 수업 ( 시험 ) 운영 안내
☏ 교무과 02-6490-6122
20 22.1 학기 대면수업 전환에 따른 학내 코로나 19 감염병 전파 ( 확산 ) 사전방지 를 위하여 「 기본원칙 및 개인 방역수칙 준수사항 , 학사 · 방역 운영 변경 」 사항 을 다음과 같이 안 내합니다.
가 . 기본원칙 및 개인 방역수칙 준수사항
○ 기본원칙 ( 교육부 지침 반영 )
∎ 신종 변이로 겨울철 재유행 가능성 을 고려하여 기본 방역수칙은 지속 유지 ∎ 코로나 19 발생상황에 대한 대처 및 관리방안 마련 |
○ 개인 방역수칙 준수 지속
∎ 마스크 ( 보건용 마스크 (KF80 이상 ) 권장 , 비말차단용 , 수술용마스크 ) 상시착용 원칙 |
‣ 강의실 내 마스크 착용의무 ( 미착용시 입실제한 ) ,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 실외여도 밀집된 공간 (50 인 이상이 참석하는 집회의 참석자 및 공연 ‧ 스포츠경기 관람객 ) 에서는 마스크 착용 의무유지 , 최소 1m 이상 거리두기 지속 (15 분 이상 ) 이 어려울 경우에는 마스크 착용 적극 권고 |
∎ 유증상자 조기발견 으로 학내 코로나 19 감염 전파 및 확산 방지 |
‣ ( 등교 전 ) 의심 증상을 인지한 경우 등교 ( 출근 ) 를 하지 않고 지도교수 , 복무담당자 등에 연락 후 자가검사키트 ( 신속항원검사키트 ) 검사하고 양성반응시 자택 인근 신속항원검사 의료기관 을 방문하여 진료 · 검사 (PCR 또는 전문가용 신속항원키트 ) 실시 ( 안내 ) ※ 의료기관 방문 시 반드시 보건용 마스크 착용 및 대중교통 이용 자제 ‣ ( 등교 후 ) • ( 입실 전 ) ① 자율적 발열체크 및 건강상태 점검 ② 손소독 후 입실 ☞ 학부 ‧ 과에서는 강의실 내 손소독제 비치 건강상태 체크 안내하고 , 본인 ( 학생 ) 발열체크 및 건강상태 점검 후 유증상 있을시 점검표 기재 및 담당교수 에게 알림 ※ 코로나 19 주요 임상증상 : 발열 37.5 ℃ 이상 , 기침 , 호흡곤란 , 오한 , 근육통 , 두통 , 인후통 , 후각미각소실 등 • ( 입실 시 ) ① ( 학생 ) 개인 책 ‧ 걸상 사용 전 소독 ② ( 학생 ) 퇴실 전 사용한 책 ‧ 걸상 소독 후 퇴실 ☞ 강의실 내 비치된 방역물품 사용 • ( 강의 중 ) 창문 을 수시개방 하여 자연환기 양을 증가시키는 등 충분한 환기 실시 ☞ 강의 중 쉬는 시간에 10 분 이상 환기 실시 , 1 일 3 회 ( 회당 10 분 ) 이상 환기 |
∎ 개인방역 6 대 중요수칙 사항 준수 안내 |
① 코로나 19 예방접종완료 ② 마스크착용 ③ 손 씻기 ④ 1 일 3 회 ( 회당 10 분 ) 이상 환기 , 다빈도 접촉 부위 1 일 1 회 이상 주기적 소독 ⑤ 사적 모임 규모와 시간은 가능한 최소화 |
나 . 학사 및 방역 주요 변경사항
구분 | 22. 1 학기 수업 운영 방안 (~ 4.30) | 포스트 오미크론 대응 일상회복 추진 (5.2 ~) | ||||||||||||||||||||||||||||||||||||
등교기준 ( 유지 ) | ㅇ 확진자 7 일 격리 ( 등교중지 ) | 유지 | ㅇ 확진자 7 일 격리의무 ( 등교중지 ) ※ 향후 확진자 격리기준 변경 시 방역당국의 기준 반영 (5.24) | |||||||||||||||||||||||||||||||||||
수업 ( 대면전환 ) | ㅇ 비대면 수업의 대면수업 전환 추진 ㅇ 교강사 재량에 따라 비대면 수업 운영 - 대면수업 필수 ( 실험 ‧ 실습 , 실기 , 설계 ) 교과목 포함 | 변경 ( 대면 ) | ㅇ 비대면 수업의 대면수업 전환 추진 - 9 차 (4.27) 부터 당초 수업운영계획에 따라 대면수업 - 혼합 또는 비대면수업의 경우 교강사와 학생간 협의하에 대면수업 ( 미러링포함 ), 혼합수업으로 전환 ☞ 수업방식 변경시 학생 의견수렴 ( 원거리 통학 , 건강 등 ) ☞ 혼합수업으로 전환 시 원격학습 학생 배려 철저 | |||||||||||||||||||||||||||||||||||
시험 ( 대면 ) | ㅇ 대면시험 | 유지 | ㅇ 대면시험 | |||||||||||||||||||||||||||||||||||
강의실 방역기준 ( 대학자율 ) | ㅇ 한 칸 띄우기 또는 칸막이 설치 ㅇ 체육관 · 무용실 4 ㎡ 당 1 명 , | 권고 | ㅇ 칸막이는 새로운 변이 바이스러스 출현으로 겨울철 재유행 시 사용할 수 있도록 설치 유지 ㅇ 거리두기는 가급적이면 준수 | |||||||||||||||||||||||||||||||||||
ㅇ 체온측정 (37.5 ℃ ) | 권고 | ㅇ 학생이 자율적 체온측정 (37.5 ℃ ) 및 건강상태 점검 ※ 손씻기 등 개인위생 관리 철저 | ||||||||||||||||||||||||||||||||||||
ㅇ 대면수업시 강의실 점검일지 ㅇ 건강상태 점검표 | 권고 | ㅇ ( 학부 · 과 ) 에서 “ 대면수업 시 강의실 점검일지 ”, ㅇ ( 학생 ) 본인이 발열체크 및 건강상태 점검 후 유증상 있을시 건강상태 점검표 기재 및 담당교수에게 알림 | ||||||||||||||||||||||||||||||||||||
ㅇ ( 강의실 방역 ) 1 일 2 회 ( 아침 , 저녁 ) | 유지 | ㅇ ( 강의실 방역 ) 다빈도 접촉 표면 1 일 1 회 이상 일상 소독 ※ ( 학부 · 과 ) 에서 강의실내에 손소독제 비치 및 소독 | ||||||||||||||||||||||||||||||||||||
ㅇ ( 환기 ) 창문 상시개방 | 유지 | ㅇ ( 환기 ) 창문 상시개방 (1 일 3 회 , 회당 10 분 ) 이상 권고 ※ 강의 중 쉬는 시간에 10 분 이상 환기 실시 ㅇ 냉 · 난방기 ( 공기청정기 포함 ) 사용시 수시로 환기실시 | ||||||||||||||||||||||||||||||||||||
마스크 ( 유지 - 실내 ) | ㅇ 마스크 착용 ( 학생 , 교수 , 조교 모두 ) - 보건용 마스크 (KF80 이상 ) 권고 | 유지 | ㅇ 마스크 착용 ( 학생 , 교수 , 조교 모두 ) - 보건용 마스크 (KF80 이상 ), 비말용 , 수술용 마스크 | |||||||||||||||||||||||||||||||||||
ㅇ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 유지 | ㅇ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 ||||||||||||||||||||||||||||||||||||
( 완화 - 실외 ) | ㅇ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 완화 | ㅇ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 단 , 50 인 이상이 참석하는 집회의 참석자 및 공연 ‧ 스포츠경기 관람객은 마스크 착용 의무유지 | |||||||||||||||||||||||||||||||||||
BCP ( 대학자율 ) | ㅇ 확진자 급증에 대비하여 비상계획 수립 및 대응체계 구축 유지 ( 현행 기준 )
|
■ 교내 체육시설 이용 안내
☏ 체육관 02-6490-5178
○ 실내 · 외 체육시설 : 백신 접종 여부 관계없이 이용 가능
- 실내테니스장 , 스쿼시장 , 휘트니스룸 , 다목적실 , 100 주년기념관 실내 농구장 , 100 주년기념관 배드민턴장 , 실내골프장
- 대운동장 , 실외농구장 , 족구장 , 실외테니스장
※ 샤워장 사용 가능 ( 수건 개인 지참 )
■ 일상회복을 위한 도서관 운영 안내 (5 월 30 일 ~)
☏ 사서과 02-6490-6550
○ 중 앙도서관 자유열람실 및 커뮤니티라운지 등 전면 개방 : 24 시간 이용 가능 ( 연중무휴 )
○ 중앙도서관 자료열람실 운영 ( 학기 중 ) : 평일 9-21 시
○ 분관도서관 자유열람실 및 스터디룸 전면 개방
- 법학전문 6-23 시 / 경영경제 9-23 시 ( 연중무휴 )
○ 분관도서관 자료열람실 이용 가능
- 법학전문 / 경영경제 평일 9-18 시 , 100 주년기념 월 ~ 토 9-18 시
○ 도서관 내 마스크 착용 필수
○ 방역 소독 및 주기적 환기
※ 자세한 사항은 도서관 홈페이지 (http://library.uos.ac.kr/) 공지사항 확인
■ 기타
☏ 총무과 02-6490-6411
○ 승용차 요일제 일시 중지
○ 실외 마스크 착용의무 완화 ( 실내 마스크 착용은 유지 )
- 50 인 이상이 참석 ( 관람 ) 하는 실외 집회 · 공연 및 스포츠 경기 관람만
마스크 착용 의무 부과
- 학내 행사 , 실외 체육활동의 마스크 착용 의무는 해제되나 , 행사방식 및 밀집도 등을 고려하여 , ‘ 실외 마스크 착용 권고 사항 ’ 준수하도록 적극 지도
< 실외 마스크 착용 권고 사항 ( 방역당국 4.29.( 금 ) 브리핑 ) > ① 발열 , 기침 등 코로나 19 의심 증상 이 있는 경우 ② 코로나 19 고위험군 * 인 경우 * 고령층 , 면역저하자 , 만성 호흡기 질환자 , 미접종자 등 ③ 실외 다중이용시설 * 을 이용하거나 , 50 인 이상 의 행사 에 참석하는 경우 * 스포츠 등 경기 ( 관람 ) 장 (50 인 미만 ), 유원시설 ( 놀이공원 · 워터파크 ), 체육시설 ( 겨울 스포츠 시설 포함 ) 및 이에 준하는 실외 다중이용시설 (50 인 이상 좌석 보유 등 ) ④ 다수가 모인 상황 에서 아래에 해당하는 경우 - 다른 일행과 최소 1m 거리를 지속적으로 ( 15 분 이상 등 ) 유지하기 어려운 경우 - 함성 · 합창 등 비말 생성 이 많은 경우 |
○ 교직원 , 학생 출입증 ( 신분증 ) 태그 후 출입 가능 ( 미소지 시 출입 불가 )
○ 교내 엘리베이터 (33 대 ) 내 손소독제 비치 , 항균필름 부착
○ 공무원 복무지침에 따라 회의는 가급적 비대면 화상회의 방식으로 진행
○ 발열 , 호흡기 질환 등 유증상자와 코로나 발생과 역학적 연관성이 있는 교직원은 즉시 소속 기관에 자진신고 후 출근 금지
○ 교내 공사 관련 외부직원 발열 및 건강상태 확인 (1 일 2 회 )
○ 해외 유학생 모니터링 실시 ( 국제교류과 , 국제도시과학대학원 )
○ 대학보건소에서 자가검사키트 지속 배부
※ 대학보건소 위치 : 100 주년기념관 가동 501 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