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상단메뉴 가기

서울시립대학교

메뉴
ENG 검색

보도자료

GO
  • 275

     서울시립대학교(총장 서순탁)는 17일 한국환경공단, 대구가톨릭대학교와 화학물질 안전관리를 위한 독성평가에서 국내 동물대체시험을 활성화하고자 다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국내 동물대체시험 인프라 확대를 위한 상호 지원 ▴동물대체시험분야 연구 과제 참여 및 개발 협력 ▴전문성 제고를 위한 기술 및 인력 교류 ▴연구 및 실험시설 공동 활용 등이다.  이번 협약은 서울시립대학교 화학물질 안전관리 특성화대학원 사업(책임자 최진희 환경공학부 교수)의 일환으로 추진되었다.  서울시립대학교는 2021년 9월부터 화학물질 안전관리 특성화대학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2026년까지 ‘빅데이터 기반 스마트 화학물질 안전관리’로 특화한 융합형 화학물질 안전관리 분야의 전문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협약식에는 서울시립대학교 서순탁 총장, 한문섭 부총장, 최진희 자유융합대학장, 장락우 융합응용화학과 학과장, 안병옥 한국환경공단 이사장, 정현종 환경안전지원단장, 장종근 화학물질시험처장, 정혜욱 안전성시험지원부장, 김명식 대구가톨릭대학교 부총장, 김익균 약학대학장, 김하룡 약학부장 등이 참석했다. 

    기획과 81 2022-05-19 첨부파일 다운로드
  • 274

     서울시립대학교 기계정보공학과 UOS_VGG 팀(로보틱스 연구실 연구원 정현수, 박종훈, 임예은, 학부생 이승헌, 조성빈, 이태겸, 졸업생 백정우)이 13일 평창 휘닉스파크에서 개최된 제17회 한국로봇종합학술대회 시뮬레이션 드론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본 대회는 한국로봇학회, 성균관대 로봇공학연구소, ITRC가 시뮬레이션 환경에서의 자율비행드론기술을 시험하기 위해 열렸다. AirSim 환경을 기반으로 한 시뮬레이션 상에서 드론이 GPS 정보 없이 카메라 영상과 관성 센서만 활용해 총 14개의 장애물을 통과하고 완주하는 시간을 계측하는 대회였다. 서울시립대학교 UOS_VGG팀은 정밀한 경로 생성 알고리즘과 ORB-SLAM 알고리즘을 활용한 환경 인식 방법을 적용하여 안정적인 자율 비행을 선보인 결과 우승을 차지하여 한국로봇학회장상과 상금을 받았다. 지도교수인 황면중 기계정보공학과 교수는“대회 준비 과정에서 로보틱스, 자율주행 등의 연구로 관련 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연구원들과 학과의 정보기술 관련 전공수업을 통해 SW 역량을 갖춘 학부생들의 협업이 활발했던 점이 좋은 결과의 원동력”이라고 밝혔다. 이번 대회 참가는 교내 UOS T-Star 사업과 학생 대외활동 지원 프로그램의 지원을 통해 이루어졌다.  < 대회 참가자 단체 사진 >  < 시뮬레이션 대회 화면 >

    기획과 124 2022-05-17 첨부파일 다운로드
  • 273

     - 응용과학 국제학술지 Applied Physics Letters, Featured paper 및 Editor’s Pick 선정  - 전계효과 트랜지스터와 미세유체칩 집적을 통한 나노입자 전하 검출 - 상용화가 용이한 실리콘 반도체 기술의 바이오센서 응용 확장 가능성 서울시립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박동욱 교수와 미국 위스콘신 대학교(University of Wisconsin-Madison)공동연구팀이 전계효과 트랜지스터와 미세유체칩의 융합을 통해 형광 나노입자의 전기적, 광학적 특성을 동시에 검출하는 센서를 개발했다.  해당 연구는 응용과학 국제 저명학술지 Applied Physics Letters 최신호에 게재되었으며 그 우수성을 인정받아 Featured paper 및 Editor’s pick에 선정됐다.  전계효과 트랜지스터(Field-Effect Transistor, FET)는 시스템 반도체와 메모리 반도체의 핵심소자로 이용되어 왔으나 최근 바이오센서와 같은 응용분야로 연구개발이 확대되고 있다. 미세유체칩(Microfluidic chip)은 나노입자, 세포, DNA와 같은 분석 대상을 마이크로 혹은 나노 단위의 미세유체관에서 제어하는 기기로서 진단검사 등에 응용이 증가하고 있다.  공동연구진은 실리콘 반도체 기반의 전계효과 트랜지스터를 트랜치 형태로 제작하고, 고분자와 유리의 장점을 취한 하이브리드 미세유체 커버를 적용하여 두 기술을 성공적으로 집적하였다. 이를 통해 미세유체칩을 통과하는 직경 100nm 형광입자를 전기적, 광학적 방법으로 실시간 검출하는 데 성공하였다.  본 연구는 상용화가 용이한 실리콘 반도체 트랜지스터를 구조 변형하여 미세유체칩에 적용했다는 점, DNA 관찰이 가능한 정도의 표면형광법(Epifluorescence microscopy)을 적용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다.   위스콘신대 데이비드 슈왈츠(David Schwartz)교수는“나노단위의 작은 물체를 매우 작은 관 안에서 감지하기 위해 특별히 고안한 트랜지스터를 배치하는 것은 쉽지 않은 작업이었다. 이는 전자공학자와 화학·재료공학자의 놀라운 협업으로 가능한 일이었다.”라고 밝혔다. 서울시립대 박동욱 교수는“센서의 정확도와 반응속도 개선을 위해 전계효과 트랜지스터와 같은 반도체 기술의 접목이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상용화 가능한 수준의 반도체 기반 바이오센서를 지속적으로 연구개발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미세유체칩 및 바이오전극과 같은 생체적합형 센서는 디지털 치료제, 뇌-기계 인터페이스(BMI) 등의 산업 성장과 함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그 과정에서 초미세화, 고기능화가 가능한 반도체 기술의 접목이 더욱 중요해질 전망이다. 본 연구는 미국 국립 보건원(National Institute of Health), 한국연구재단/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개인기초연구사업 및 시스템반도체융합전문인력육성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다. 그림. 실리콘 반도체 전계효과 트랜지스터와 미세유체칩 집적 개념도 (좌)      실제 제작된 칩 및 미세유체관 내 나노입자의 형광현미경 사진 (우)   왼쪽부터 서울시립대 박동욱 교수, 위스콘신대 Zhenqiang Ma 교수, 위스콘신대 David Schwartz 교수, 콜롬비아 국립대학교 Hernandez-Ortiz 교수(박동욱 교수 사진: 월간인물 제공)

    기획과 81 2022-05-17 첨부파일 다운로드
  • 272

     서울시립대학교 방유섭, 안상현, 이창석 학부생(건축학부 건축학전공 5학년, 지도 윤정원 교수)이‘2022 대한건축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에서 <FGF(Fused Granular Fabrication)를 활용한 블록 프로토타이핑에 대한 연구>라는 논문으로 대학생부문 우수발표논문상을 수상했다.  이번 연구 성과는 서울시립대학교 교내학술연구인「기초·보호학문 및 융복합 분야 R&D 기반조성사업」의 결과이다.  방유섭, 이창석 학생은 2021년 동일 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에서 <3D 프린팅 활용을 통한 재활용 굴껍데기 분말의 건축적 모듈 프로토타이핑에 대한 논문>으로 우수발표논문상을 수상하여 2년 연속 수상의 쾌거를 이루었다. 두 학생은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TAD lab에서 학부생연구원으로 활동하며, 2021년 한국과학창의재단의 URP(학부생연구프로그램) 지원 사업으로 학술발표대회 논문을 작성했다. 2021년 연구 성과는 현재 특허와 디자인 등록이 결정되어 연구를 통한 기술 확산과 실용화의 꿈을 키워나가고 있다.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부 TAD lab은 대학 연구와 산학협력, 건축시장 확산을 목표로 다양한 분야를 연구하고 있다. 4월 28일부터 29일까지 온오프라인으로 개최된 2022 대한건축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는 5월 6일 수상자를 발표했으며 17일 수상자에게 상장을 전달할 예정이다.  [사진1] FGF 방식 로봇 3D 프린팅으로 제작한 블록 시스템 1:1 모형 사진        (2022 대한건축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발표자료) [사진2] FGF 방식 로봇 3D 프린팅으로 제작한 블록 시스템의 설치 예시 사진        (2022 대한건축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발표자료) [사진3] 2021 한국과학창의재단 학부생연구프로그램 온라인 전시 포스터

    기획과 140 2022-05-17 첨부파일 다운로드
  • 271

     서울시립대학교(총장 서순탁) 교수학습개발센터는 해성여자고등학교(교장 서은정)와 참인재 육성, 지역사회 봉사 활성화를 위하여 5월 9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이번 협약으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프로그램 교류 ▴지역사회 봉사 활성화 ▴양 기관의 협력사업 및 모범사례에 대한 홍보 등의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이재준 서울시립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장은 “대학이 지닌 전문성을 바탕으로 해성여고 학생들의 학습 수준을 높이는데 이바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고민하겠다.”라며 “서울시립대 학생들이 강의에서 배운 전문지식을 지역사회 봉사 현장에 적용하는 서비스러닝 등 학생이 대학에서의 경험을 통해 지역사회에 환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성화해 앞으로도 공립대학교로서 지역사회, 관내 여러 교육기관과 협력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서은정 해성여자고등학교 교장은 “양교가 서로 인접한 만큼 긴밀한 협력 관계가 기대된다. 특히 서울시립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의 전문성이 우리 학생들의 학습 동기부여, 전략 수립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외에도 학습 멘토링 제도 등 학생들이 살아 있는 학습 코칭을 받을 수 있는 협력 프로그램의 기회가 많아지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서울시립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는 5월 10일부터 25일까지 해성여자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전략검사 및 학습전략코칭 워크숍을 진행한다. 서울시립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는 2019년에도 해성여고 학생들과 함께 서울의 문화유적지를 답사하는 역사 문화 교육을 진행한 바 있다.

    기획과 106 2022-05-13 첨부파일 다운로드
  • 270

     - 대학중심의 청년창업문화 성장을 위한 국제 창업지원 네트워크 조성   - 해외대학과 글로벌 프로그램 협업을 통한 창업 역량 강화 모델 발굴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사업단(단장 이임평)이 스페인 몬드라곤 대학(몬드라곤 팀 아카데미 단장 Aitor Lizartza Martin), HBM사회적협동조합(CPO 김강현)과 5월 11일, 국제 창업 지원 네트워크 조성을 위한 3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창업교육 프로그램 공동 개발 및 공동연구 ▴창업교육에 대한 네트워크 공동구축 운영 ▴창업교육프로그램 교환 및 지원 ▴특성화된 교육과정 연계 운영 등이다.  이번 협약은 캠퍼스타운 종합형 사업인 서울 임팩트(SEOUL IMPACT)중 글로벌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역량 있는 청년창업 육성을 지원해 국제 창업지원 네트워크를 조성하기 위한 첫 걸음이라는 것에 의의가 있다.  서울시립대학교는 2022년 서울시 캠퍼스타운 종합형 신규 사업에 선정되어 <가장 서울다운 영향력, 가장 세계적인 가치>라는 모토 하에 「서울임팩트 (SEOUL IMPACT)」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임평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사업단 단장은 “이번 협약으로 서울임팩트 사업의 글로벌 창업 프로그램이 강화되어 코로나19로 위축되었던 교류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한다. 학생과 창업기업이 글로벌 창업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해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고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이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협약사진]  왼쪽부터 Aitor Lizartza Martin 스페인 몬드라곤 대학 몬드라곤 팀 아카데미 단장, 이임평 서울시립대학교 캠퍼스타운사업단장, 김강현 HBM사회적협동조합 CPO가 협약 체결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기획과 84 2022-05-13 첨부파일 다운로드
  • 269

    서울시립대학교(총장 서순탁)는 11일, 서울심리지원 제4권역센터(센터장 이윤기)와 심리상담 협력 및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주요 협약 내용은 ▴심리상담 관련 연계 네트워크 제공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상호 협력 ▴각 기관 사업 홍보 ▴상호발전에 기여되는 제반사항 등이다. 이번 양 기관의 업무협약은 최근 코로나19로 장기간 지속된 생활 속 거리두기로 불안한 심리를 호소하는 코로나 블루 등 다양한 심리적 문제가 확산되는 상황에서 지역사회 구성원이 건강하고 안전한 일상으로 복귀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협약 사진]왼쪽에서부터 김기정 작가, 박중규 한국심리학회 부회장, 김영한 서울심리지원센터 팀장, 이윤기 서울심리지원센터장, 서순탁 서울시립대 총장, 최원석 서울시립대 기획처장, 임정하 서울시립대 인권센터장, 유지혜 서울심리지원센터 PD, 백지성 서울심리지원센터 임상심리사  

    기획과 84 2022-05-12 첨부파일 다운로드
  • 268

     - 20일, ‘디지털 폴리스의 폐쇄적 공동체 다시보기’를 주제로 온라인 개최서울시립대학교 도시인문학연구소(소장 송석휘)는 20일 ‘디지털 폴리스의 폐쇄적 공동체 다시보기: 디지털 병리, 가상, 배제, 협력’을 주제로 온라인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코로나 팬데믹 이후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공적 공간의 소실과 치안 보장에 대한 강박적 욕구가 심화되는 현대 도시에서 폐쇄적 공동체와 요새도시의 개념을 둘러싼 다양한 이론과 실제를 고찰한다. ​특히 온오프라인을 넘나들며 진화하는 도시공동체의 쟁점을 고루 조망하고 디지털 폴리스의 현재와 미래를 2부에 걸쳐 논의할 예정이다. 1부에서는 디지털 병리와 가상, 2부는 디지털 배제와 협력에 대해 다룬다. 이번 학술대회의 결과물은 스프링거 네이처의 북시리즈(Advances in 21st Century Human Settlements)로 출간될 예정이며, 관련문의는 김건 연구교수(konkim@uos.ac.kr)로 하면 된다.​

    기획과 149 2022-05-11 첨부파일 다운로드
  • 267

      - 인공지능·빅데이터 연구 및 협력사업 발굴을 위한 상생 기반 마련  - 서울시립대와 LX공사의 데이터 활용 및 분석기술 교류를 위한 협력 체계 추진 등서울시립대학교(총장 서순탁)는 인공지능·빅데이터 분석 활용, 기술발전을 위하여  5월 10일, LX공사(사장 김정렬, 이하 LX공사)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의 주요 내용은 △인공지능·빅데이터 연구 및 개발 관련 상호 협력 기반 구축  △인공지능·빅데이터 관련 협력사업 발굴 및 적극적 추진 △인공지능·빅데이터 관련 세미나, 워크숍 등을 통한 학술 교류 △인공지능·빅데이터 관련 데이터 제공 및 공동활용, 분석기술 교류 등이다.이번 협약으로 도시과학빅데이터·AI연구소는 LX공사의 공간정보 빅데이터를 활용한 스마트 국토정보 서비스 기반 마련, 공간정보의 디지털화를 활성화하기 위한 학생 공모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본 업무협약을 통해 LX공사의 우수한 디지털트윈 기반 데이터와 도시과학빅데이터·AI연구소의 슈퍼컴퓨터 및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국토정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서순탁 총장은 “LX공사의 국토공간정보 빅데이터와 서울시립대학교의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연구 역량을 결합하여 국민들의 삶의 질 개선과 지속가능한 발전에 도움이 되는 실질적인 솔루션 개발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공간정보 기반의 솔루션을 세계 여러 국가 및 도시들과 공유함으로써 오늘날 세계적인 과제인 국토와 도시 공간의 효율적이며 친환경적인 전환을 선도하는 데 기여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김정렬 LX공사 사장은 “서울시립대와 협업을 통해 다양한 도시문제를 선제적으로 예측·해결함으로써 도시 발전과 시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했다.

    기획과 123 2022-05-11 첨부파일 다운로드
  • 266

    - 서울시 지하도 상가 소상공인의 온라인 시장 진출 활성화, 사회 공헌 경영 인재 양성 목적  서울시립대학교 경영대학(학장 양재환)이 서울시설공단(복지경제본부장 김형보), 네이버(글레이스 CIC 대표 이건수)와 5월 2일, 소상공인의 온라인 시장 진출 지원, 사회 공헌 인재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주요 협약 내용은 ▴서울시립대 경영대학 내 교과과정 개설 ▴산학 연계 현장 실습 기회 제공 ▴소상공인의 온라인 시장 진출 관련 교육 및 홍보 지원 ▴학술정보 교류 및 자문 제공 등이다.  이번 협약은 2021년 9월, 서울시립대학교와 서울시설공단이 MOU를 맺고 운영한 ‘공공부문 디지털전환 전략’ 교과목의 긍정적인 결과를 계기로 네이버가 적극적으로 지원, 참여해 추진됐다.  이번 협약으로 실무적이고 전문적인 인재를 육성하는 서울시립대 경영대학과 시민 중심의 도시기반 혁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울시설공단, 혁신적인 플랫폼 기업인 네이버의 핵심 역량과 자원을 바탕으로 사회 공동체를 발전시키는 선도적인 역할을 해 나갈 전망이다. 서울시립대학교의 공공부문 디지털전환 교육과정에서 네이버의 스마트스토어, 네이버애널리틱스를 활용해 서울시 지하도 상가 소상공인의 온라인 시장 진출을 활성화하는 한편 학생들에게 산학연계 현장실습 기회를 제공한다.  서울시립대학교 경영대학은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경영지식 교육을 실천해왔다. 올해는 ‘공공부문 디지털전환 트랙’을 신설해 신규 교과목(‘공공부문 디지털전환 전략’, ‘마케팅애널리틱스’, ‘AI비즈니스’, ‘비즈니스툴킷’)을 개설했다. 공공부문 디지털전환 트랙으로 공공성 마인드와 실력을 갖춘 균형 잡힌 경영 인재를 양성해나갈 계획이다.    협약식 사진(왼쪽부터 네이버 글레이스 CIC 대표 이건수, 서울시립대학교 경영대학 학장 양재환, 서울시설공단 복지경제본부장 김형보) 

    기획과 386 2022-05-03 첨부파일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