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상단메뉴 가기

서울시립대학교

메뉴 ENG 검색

도시과학대학

도시과학대학

홈페이지 (국문)
나는 지금 도시과학분야 전문가로 변신한다

도시과학대학은 다양하고 복잡한 도시의 제반 현상에 관한 현실적 해결을 목적으로 하는 실천학문을 교육 · 연구한다.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은 1997년에 출범하여 서울을 비롯한 대도시 문제 해결을 위한 Think-tank 역할을 수행하고 도시과학분야에 대한 교육 · 연구의 메카로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도시의 사회, 행 · 재정, 계획, 설계, 공학 분야에 있어서 서구 논리의 편중을 지양하고 우리의 전통과 현실을 아울러 고려한 한국적 패러다임을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학제 간 연구를 지향하고 있다. 종합적 사고를 갖춘 도시 관리인이자 사회봉사정신이 투철한 지역사회 지도자를 양성하는 것이 궁극적 목표이다.

전화번호(02)6490-2702~6

팩스번호(02)6490-2709

교육목표

1. 종합적 사고력을 갖춘 도시 관리자
자신의 전공분야와 도시관련 인접 학문을 이해하고 협력함으로써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관점에서 자신들의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도시관리인을 육성한다.
2. 이론과 실무를 갖춘 실천적 도시전문가
학술연구와 더불어 시정현장에서의 실무수습 등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두루 섭렵함으로써, 도시문제의 해결 능력을 갖춘 실천적 도시전문가를 양성한다.
3. 봉사정신이 투철한 도시 커뮤니티 리더
학교교육 이외에도 대시민 봉사활동에 참여토록 함으로써, 시민사회에 기여하고 도시문제 해결에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는 도시 커뮤니티의 리더를 배출한다.

학과소개

  • 건축학부(건축공학) 홈페이지https://www.uos.ac.kr/ae

    건축공학전공(4년제)은 지난 2000년부터 공학교육의 국제화, 전문화, 통합화를 위하여 교육 내용과 틀을 혁신적으로 정비하여 국제경쟁력을 갖춘 건축인재의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사회가 필요로 하는 실력을 갖춘 건축기술인 양성을 위한 건축공학전공의 교육과정은 1학년부터 4학년 까지 단계별로 통합교육을 바탕으로 한 건축공학에 대한 이해, 종합적 실무능력 제고, 프로젝트 중심의 심화교육 등의 세부목표를 설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건축공학에서 다루는 주요 학문분야로는 크게 건축구조, 건축환경설비, 건설관리 및 시공 등이 있으며, 전공 별 전문화된 교육과 연구를 통하여 건축물의 설계부터 시공까지 건설 전 과정의 프로세스에 대한 학습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학과사무실 : 02)6490-2753~4

  • 건축학부(건축학) 홈페이지https://www.uos.ac.kr/uosarch

    5년 제로 운영되는 건축학 전공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지난 2002년에 건축교육의 내용과 틀을 과감하게 혁신하면서 교육과정이 국제기준에 부합되도록 졸업 최저 이수 학점을 164 학점으로 상향 조정하여 5년제 교육과정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창조적 교육, 참여형 교육 그리고 국제적 교육을 지향하는 건축학전공 교육과정은 1학년부터 5학년까지 모두 10개의 단계를 거치도록 다양한 설계스튜디오가 구성되어 있으며, 설계스튜디오를 제외한 이론 및 세미나 과목은 역사문화와 환경도시, 기술, 실무 등 3개 영역으로 구분되어 건축설계를 지원하도록 운영되고 있습니다.

    정규 교육과정 이외에 아시아 5개국의 건축학부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아시아 건축도시 연합 스튜디오(ACAU)'와 ‘서울-베를린 국제교류전', ‘국립 싱가포르대학 건축학부와의 교수 및 학생교류 프로그램', ‘GLP 프로그램에 의한 유럽 및 아시아 건축기행', ‘해외 건축사무소 인턴십' 등 다양한 국제화 프로그램과 함께 ‘정암 건축상', ‘소외계층 사람들을 위한 집짓기 봉사', ‘단기 설계공모', ‘봄, 가을 정기특강' 등 이루 헤아릴 수 없을 정도의 다양한 국내외 건축활동에 학생들이 참여토록 함으로써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다양한 건축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과사무실 : 02)6490-2751~2

  • 도시공학과 홈페이지https://www.uos.ac.kr/urban

    도시공학은 국토 및 도시공간을 대상으로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계획 개발 관리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종합학문(순수학문+응용학문)으로서, 이론교육을 바탕으로 현장성과 실천성을 높일 수 있는 계획 및 설계 교육을 하는 학과입니다.

    따라서,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공학과는 현대 도시의 다양한 문제, 즉 국토 및 도시개발 문제, 주택문제, 토지이용 문제, 교통문제, 환경문제, 부동산 문제 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문과 기술, 방법을 익히고 종합 응용하여, 도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속 가능한 도시개발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가(계획가)를 양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졸업생들은 중앙 및 지방 공무원, 공기업(한국토지주택공사, SH공사, 경기도시공사, 인천도시개발공사, 지자체 공사 등), 정부 및 지자체 연구소, 민간기업 연구소, 건설회사, 부동산 및 기획 기업, 엔지니어링 회사 등에 진출하여 활동하고 있습니다.


    학과사무실 : 02)6490-2790~1

  • 교통공학과 홈페이지https://www.uos.ac.kr/transport

    교통공학과는 1988년에 도시공학과 내의 교통공학전공으로 출발하여, 2005년에 교통공학과로 설립되었으며 현재 8명의 교수가 재직 중입니다.

    그간 배출된 200여 명의졸업생은 공무원, 국영기업, 연구원, 대기업 등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교통공학전공은 교통시설 개발, 교통운영과 설계, 정책결정 및 계획, 교통안전, 첨단교통체계 물류, 철도·대중교통 분야의 연구와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학부로는 서울시내에 위치한 유일한 교통공학과로서, 국내 및 국제교류를 활성화하여 첨단 신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학과사무실 : 02)6490-2815~6

  • 조경학과 홈페이지https://www.uos.ac.kr/lauos

    1975년 설립된 조경학과는 현재 학부, 대학원 석사과정, 박사과정, 도시과학대학원 석사과정이 개설되어 있어 다양한 수준의 포괄적인 조경계획 및 설계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교 조경학과의 역사는 한국 조경계의 역사와 맥을 같이 하고 있으며, 환경생태 중심의 교육과 디자인중심 교육을 중심축으로 특성화된 교육을 통해 정원, 공원, 관광 및 레크리에이션 시설, 시설조경 등의 외부공간 설계전문가를 양성합니다.

    그간 본교에서 배출된 많은 졸업생들은 관공서, 공사를 비롯해 실무 및 연구 분야에서 두드러진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학과사무실 : 02)6490-2835~6

  • 도시행정학과 홈페이지https://www.uos.ac.kr/urbanadmin

    도시행정학과는 각종 도시문제의 원인과 성격을 이론적으로 밝혀내고 그 해결책을 습득할 수 있게 하여, 도시행정과 관련된 전문지식과 자질을 갖춘 인재양성에 목표를 두고, 1974년에 개설되어 1,400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습니다.

    본 학과는 이를 위하여 9명의 교수진이 도시학, 행정학 등 도시정책 전반에 관한 이론과 지식의 습득을 위한 교과와 도시를 관리하고 경영하는 도시행정인으로서의 전문가적 능력배양 및 도시관리기법에 관한 교과과정을 구성, 이에 따라 교육하고 있습니다.

    해마다 매우 우수한 학생들이 입학하고 있으며, 졸업생 취업률은 대학 내에서도 최고 수준이고, 각종 국가고시 및 자격시험에 많이 합격하여 여러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의 적극적인 지원 아래 매년 '대도시 행정 세미나'를 개최하고 있으며 대학원생들도 '도시행정포럼'을 매달 개최하는 등 학부생들의 학술활동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학과사무실 : 02)6490-2710~1

  • 도시사회학과 홈페이지https://www.uos.ac.kr/usocio

    도시사회학과는 실천적인 도시사회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도시사회 전문가란 도시의 다양한 현상들을 사회과학적으로 이해하고 구체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사람입니다.

    교과과정은 정보 습득 능력, 표현능력, 탐구능력, 공동작업능력 배양을 위한 기초과정을 바탕으로 사회조사 전문가, 문화산업 전문가, 지역사회 전문가 양성을 위한 전문교육과정과 다양한 특별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졸업 후에는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의 기획, 조사, 홍보, 교육 부문 등으로 진출하며, 특히 언론, 광고, 영상, 출판 등의 문화산업 관련 분야와 주거, 복지, 시설, 환경 등 지역사회 관련 분야의 전문가로 진출합니다.


    학과사무실 : 02)6490-2730~1

  • 공간정보공학과 홈페이지https://www.uos.ac.kr/geoinfo

    지리정보의 획득 · 구축 및 이를 활용한 계획, 행정업무, 각종 의사결정, 산업활동 등을 과학적으로 혁신시키기 위한 종합적인 방법론과 기술을 연구, 개발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공공 및 산업분야에서의 지리정보 시스템(GIS), 토지정보시스템(uiS), 원격탐사(RS), 위성측위시스템(GPS) 등의 정보시스템 구축 및 이들 응용영역에서 일약을 담당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데 힘을 쏟고 있습니다.


    학과사무실 : 02)6490-2880~1

  • 환경공학부 홈페이지https://www.uos.ac.kr/env

    환경공학부는 1973년에 위생공학과로 출범하여, 1979년 환경공학과, 1997년 환경공학부로 학과 명칭을 변경한 후, 현재 수질, 대기, 폐기물, 오염토양복원, 상하수도 계획 및 소음진동 분야에서 14명의 교수진이 각종 처리에 대한 이론 및 기술을 연구·개발하고 환경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배출된 1000여 명의 졸업생들은 대학, 정부기관, 연구소 및 기업 등에 진출하여 환경공학 분야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학부사무실: 02)6490-2853~7

  • 소방방재학과 홈페이지https://www.uos.ac.kr/fire

    소방방재학과는 계약학과로 도시과학대학 건축공학과를 모체로 두고 있으며, 서울특별시 소속 소방관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방방재학과에서는 서울시 소방방재분야와의 유기적 관·학 협력체계를 기반으로 학생들에게 맞춤형 교과과정과 교육체계를 제공함으로써 서울특별시 소방직무인원의 지적 인프라를 강화하여 동 분야 시정서비스의 고도화에 기여할 수 있는 인력을 육성·배출하고자 합니다.


    학부사무실: 02)6490-5376~9

이 표는 현재 페이지의 담당부서 및 담당자의 연락처 정보를 나타내는 표입니다.
내용문의 도시과학대학02)6490-2702 업데이트 : 2024-01-23
홈페이지 내용수정 및 개선의견 등록
· 등록 의견은 적정성 검토 후 반영 합니다. 결과회신이 필요한 경우 이메일 주소를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상세한 의견등록이 필요한 경우는 메일로 제출 가능합니다. (e-mail : webmaster@uos.ac.kr)
· 홈페이지 내용수정 및 개선의견 이외의 내용은 접수되지 않습니다.
의견
(0 /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