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상단메뉴 가기

서울시립대학교

메뉴 ENG 검색

자유융합대학

자유융합대학

홈페이지 (국문)
심도있고 폭넓은 교양교육과 융·복합교육을 통하여 21세기형 인재를 양성합니다

21세기 사회는 하나의 전문성보다는 폭넓은 기초소양과 여러 전문성을 융합할 때 창조되는 융합형 전문성이 요구되는 사회이다. 지식의 심도와 넓이를 공히 갖추고 여러 전문성을 적절하게 연결하여 이용할 수 있는 인재만이 진정한 21세기 사회의 다양하고 복잡한 요구에 제대로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서울시립대학교 자유융합대학은 교양교육을 통하여 폭넓고 심도 있는 기초소양을 함양한 바탕 위에서, 통섭형 전공교육을 통하여 학문과 학문의 소통과 교차 그리고 융합에 적극 참여하고 이를 주도함으로써 새로운 지식과 전문성을 창출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화번호(02)6490-2130

팩스번호(02)6490-5205

교육목표

1. 폭넓고 심도 있는 소양을 갖춘 교양인
기초교양교육을 통하여 전공교육 심도 있게 이수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자유교양 교육을 통해서는 폭넓은 교양 소양을, UOS교양교육을 통해서는 통섭역량과 인성역량을 함양한다.
2. 학문과 학문의 전문성을 연결할 수 있는 지성인
통섭전공 교육을 통하여 여러 학문의 전문성이 어떻게 연결되어 새로운 전문성을 창출하는가를 교육함으로써 학문과 학문의 소통과 교차를 이해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3. 여러 학문의 융합을 통하여 새로운 지식과 전문성을 창출하는 지성인
학문과 학문을, 그리고 지식과 지식을 융합해서 새로운 지식과 전문성을 창의적으로 창출하는 능력을 함양한다.

학과소개

  • 자유전공학부 홈페이지https://www.uos.ac.kr/libe

    자유전공학부는 현대사회가 필요로 하는 고급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로 2009년 신설된 학부입니다. 자유전공학부로 입학한 학생은 1학년 동안 자유전공학부에 소속되어 다양한 기초공통 교양과정을 학습하면서 인재육성 설명회 참여 등을 통해 자신의 희망 진로를 탐색하게 됩니다.

    1학년 2학기에 본교 인문·사회계열 전 학과 중에서 제한 없이 본인의 희망대로 자유롭게 선택해 2학년으로 진급할 수 있습니다.

    2학년 진급 후에는 본인이 선택한 해당 학과로 소속되어 학과별 특성화된 인재육성트랙을 학생의 자유의사에 의해 선택해 2, 3, 4학년 동안 역량개발을 하여 사회로 진출하거나 대학원 진학에 도전하게 됩니다.

    본교의 인문·사회계열 여러 학과에서는 특성화되고 전문화된 인재육성트랙을 경쟁적으로 개발 및 발전시키고 있고, 자유전공학부 학생은 이러한 혜택을 마음껏 누릴 수 있습니다.


    학과사무실 : 02)6490-2126~7

  • 융합전공학부 홈페이지https://www.uos.ac.kr/cds

    융합전공학부는 21세기 사회가 요구하는 융합적 전문성을 통섭전공과 통섭형 복수전공 교육을 통하여 함양하는 학부입니다.

    융합전공학부는 자신의 전문성을 다른 전문성과 연계하고 한 분야의 지식을 다른 분야들의 지식들과 연계해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통섭능력을 갖춘 21세기형 지성인을 육성합니다.

    이를 위해 융합전공학부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다양한 전공의 전문성이 어우러져 새로운 전문성이 창출되는 통섭전공을 복수전공의 대상으로 제공하고, 융합전공학부에 소속된 학생들에게는 하나의 일반 전공과 하나의 통섭전공이 결합된 통섭형 복수전공 교육을 제공합니다.


    학과사무실 : 02)6490-2121,2128

  • 글로벌외국어교육센터 홈페이지https://www.uos.ac.kr/genglish

    글로벌외국어교육센터는 우리대학 교양선택 제2외국어 교과목과 이와 연관된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교과-비교과 연계 체계를 확립하여 국제화 시대에 걸맞는 언어능력 함양과 다양한 문화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복돋는 것을 지향한다.


    학과사무실 : 02)6490-5223

  • 교양교육부 홈페이지https://www.uos.ac.kr/liberal

    교양과정의 교육목표는 전문적인 학문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초 역량을 함양하고, 다양한 학문을 통해 폭넓은 지식을 갖춘 지성인을 양성하며, 사회적 통섭역량과 공익적 인성 역량을 갖춘 시민을 양성하는 것입니다.


    학과사무실 : 02)6490-2125,2130

  • 첨단융합학부 홈페이지https://www.uos.ac.kr/afs

    첨단융합학부는 융합적 소양을 바탕으로 산업체, 연구기관 등 다양한 첨단 분야에서 활약할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첨단융합학부에는 융합바이오헬스전공, 첨단인공지능전공, 지능형반도체전공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융합바이오헬스전공은 미래 헬스케어 신기술 개발을 위한 화학과 생명과학의 융합을 통한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첨단인공지능전공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다양한 산업적·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게 됩니다. 지능형반도체전공은 첨단 지능형 반도체를 설계하고 활용하는 능력을 갖춘 전문인력을 양성할 것입니다. 각 전공별로 입학한 학생들은 첨단융합학부에 설치된 다른 전공을 자유롭게 복수전공 또는 부전공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립대학교 첨단융합학부에서는 첨단 분야 인재 양성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여 융합적 역량을 갖춘 전문인력을 양성함으로써 국가와 사회에 더욱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학과사무실 : 02-6490-2140,2141

이 표는 현재 페이지의 담당부서 및 담당자의 연락처 정보를 나타내는 표입니다.
내용문의 자유융합대학02)6490-2122 업데이트 : 2024-02-29
홈페이지 내용수정 및 개선의견 등록
· 등록 의견은 적정성 검토 후 반영 합니다. 결과회신이 필요한 경우 이메일 주소를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상세한 의견등록이 필요한 경우는 메일로 제출 가능합니다. (e-mail : webmaster@uos.ac.kr)
· 홈페이지 내용수정 및 개선의견 이외의 내용은 접수되지 않습니다.
의견
(0 /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