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상단메뉴 가기

서울시립대학교

메뉴 ENG 검색

4단계 BK21 사업

안녕하세요. BK21 FOUR “미래혁신성장 스마트시티 교육연구단”의 단장을 맡고 있는 서울시립대학교의 남진입니다.

저희 “미래혁신성장 스마트시티 교육연구단”은 국내뿐 아니라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도시과학 특성화 분야의 선두대학으로서의 경험과 교육기반을 바탕으로 미래도시혁신을 선도하고 신성장동력을 창출할 수 있는 스마트시티 융합전공을 만들어서 “『뉴노멀시대의 스마트시티 교육과 연구의 표준』”이 되고자 합니다.

저희 교육연구단은 시민체감도가 높은 스마트시티 8대 핵심분야(스마트 도시계획·재생, 스마트 생활안전, 스마트 모빌리티, 스마트 에너지·환경, 스마트 공간정보, 스마트 재난·방재, 스마트 건설및유지관리 기술, ICT기반 도시플랫폼 기술)의 융복합을 기반으로 ‘포용적 스마트시티를 통해 미래도시혁신을 선도하고, 지속가능한 성장동력을 창출하는 인재 양성’이라는 비전 아래 스마트시티 ‘Smart - 𝑖 2 CORE 인재’ 양성이라는 목표로 교육과 연구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Smart - 𝑖 2 CORE 인재상’

  • Inclusive & Innovative SmartCity Master

  • Cross-disciplinary & Strongly Integrated Smart City Leader

  • Outstanding & Future Oriented Smart City Value Creator

  • Research & Practical Experience-based Smart City Expert

  • Excellent Global Smart City Pioneer

교육과정 운영은 「Learn and Connect / Accelerate / Strengthen」의 3단계 교육 시스템을 구성하여, 교내 연구기반인 도시과학빅데이터 연구소와 도시과학연구소 등과의 연계뿐만 아니라 서울시를 비롯한 지자체, 산업체와 연계한 ‘현장 밀착형 SmartCity Living Lab’에서 실현되는 지역 맞춤형 문제 해결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스마트시티 국제협력 네트워크의 구축을 통해 선진국에는 해외 연수나 인턴십 등을 통해 서로 협력·발전하는 방향으로, 개발도상국에는 우리의 스마트시티 기술과 노하우를 수출하는 데에 중점을 두고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희 교육연구단은 미래도시에 관심이 많고 기술발전에 따라 사람의 행동과 도시공간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한 호기심이 있는 모든 학생들에게 열려 있습니다. 스마트시티도 결국 도시를 다루는 학문이고, 도시라는 학문은 종합학문이기 때문에 전공별로 특정 분야만 배워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현재 도시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문제들도 단순하지 않고 복합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융복합 역량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미래도시의 스마트한 도시환경을 만들기 위해 서로 협력하고 소통하여 다양한 도시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한다는 그 자체가 의미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교육연구단은 스마트시티 융복합 혁신인재를 양성하여 스마트한 미래도시의 안전, 이동성, 편리성, 친환경 서비스를 제공하고 스마트시티 기술의 해외수출과 미래의 일자리 수요에 대응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미래혁신성장 스마트시티 교육연구단장 남진

이 표는 현재 페이지의 담당부서 및 담당자의 연락처 정보를 나타내는 표입니다.
내용문의 스마트시티융합전공02)6490-2194